• 최종편집 2023-03-20(월)
 

common.ImgView.jpg

 

중소벤처기업부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조종래)은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1월 16일(월)부터 ①수출·물류바우처, ②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수출바우처사업’은 정부지원금과 기업분담금으로 구성된 바우처를 통해 디자인개발, 홍보, 바이어 발굴, 해외인증 등 13가지 해외 마케팅 메뉴판에서 원하는 수행기관(서비스 공급기관)을 선택해 수출지원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해외진출 마케팅 지원사업이다. 


마케팅 메뉴판은 디자인 개발, 홍보 동영상, 해외규격인증, 특허, 홍보·광고, 조사·일반 컨설팅, 법무·세무·회계 컨설팅, 브랜드 개발·관리, 국제운송, 통번역, 전시회·행사, 서류대행, 역량강화 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올해는 ‘수출바우처사업’을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와 함께 모집하며, 최종 선정 시 ‘23년 4월부터 11개월간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고, 수출 규모에 따라 3천만원부터 1억 2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에는 통관실적과 용역 및 전자적 무체물 수출실적을 기준으로 수출규모를 구분하였지만, 올해부터는 간접수출 실적과 IP나 로열티 등의 계약서도 수출액으로 인정하여 간접수출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직접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디지털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①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 추진


기존에 선정 절차, 일정, 기준 등이 제각각이었던 글로벌 강소기업, 수출유망 중소기업, 수출 두드림기업 지정제도를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로 통합하여 운영한다.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는 전년도 수출액이 10만달러 이상인 중소기업 중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정하여 20여개 수출지원기관의 해외 마케팅 및 금융 관련 우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동 프로젝트에 지정된 1,000여개사에는 별도 평가 없이 수출바우처를 발급하며, 강소단계(전년도 수출액 500만달러 이상) 선정 기업은 전용 R&D 트랙을 통해 연구개발비(연간 최대 5억원)도 별도 선정 절차 없이 지원받는다. 


기존 수출지정제도의 유효기업은 인증기간 동안 기존 지정혜택은 유지되며, 유효기업 중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은 기업도 신청할 수 있다(선정 시 기존 지정증 반납 조건). 


② 리스크 경감을 위한 수출국 다변화 지원


또한, 평가 시에 수출국 다변화 지표(20%)를 신설하여 새로운 국가로의 수출 계획·실적을 가진 기업을 우대하고, 바우처 지원 후 신규 수출국을 발굴한 경우에는 차년도 수출바우처 지원한도를 1.5배 확대하는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로 신시장 개척 도전을 뒷받침한다.


또한, 통관 수출액은 없지만 간접수출 실적이 우수한 기업, 예비유니콘 등 튼튼한 내수기업도 발굴하여 마케팅, 금융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고, 수출바우처는 기존 한도의 2배인 6천만원까지 지원한다.


③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지원 지속


수출 중소기업 물류비 부담 완화를 위한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지원을 계속한다. 올해는 지원규모를 대폭 확대하여, 수출 중소기업 2,500개사에 대해 물류비를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하고, ①일반, ②온라인수출기업, ③수출국 다변화기업 등 지원 트랙을 다양화한다. ‘온라인 수출 중소기업 전용트랙’을 신설하여 온라인 수출을 영위하는 기업 800개사에 우선선정 혜택을 부여하고, 수출국 다변화 기업에 대해서는 지원한도를 50% 상향하여 최대 1,500만원(일반·온라인수출기업 최대 1,000만원)까지 물류비를 지원한다. 


또한, 최근 변동성이 큰 대외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물류전용 수출바우처’를 1·2차로 나누어 지원기업을 선발하며, 이번 1차 공고를 통해서는 물류비 발생 수출중소기업 1,500개사(온라인 400개사 포함)에 최대 1,500만원의 물류비를 지원한다.


1649856_817426_2131.jpg

 

수출바우처와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23년 1월 16일(월)부터 2월 2일(목)까지 수출바우처 홈페이지(www.exportvoucher.com)에서 신청할 수 있다. 


물류바우처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마찬가지로 ‘23년 1월 16(월)부터 모집을 시작하여 참여기업 신청을 받는다. 물류비 신청현황 등에 따라 예산 소진시 사업이 조기마감될 수 있으며, 사업지원은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홈페이지(www.exportvoucher.com/shipping)에서 상시신청이 가능하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기부, 수출기업 육성 위해 수출바우처 2,400개사 지원… 마케팅 서비스 등 바우처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