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1-30(월)
 
  • 자연을 회복 상태로… 전 세계 리더들 제주서 지속가능성 모색

gUo.jpg

 

생물다양성 상실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혁신적 해결책을 논의하고 변화를 이끌어갈 네트워크를 만들며, 전략을 구체화하는 논의의 장이 제주에서 시작됐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환경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13일부터 15일까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22 제주 IUCN 리더스포럼’을 진행한다.


이번 포럼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과 시민사회, 국제기구 등 다양한 분야의 리더들이 모여 세계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계자연보전연맹의 초대를 받은 세계 각국의 리더들은 ‘네이처 포지티브(Nature-positive) 경제·사회 구축’을 주제로 분야별·행동주체별로 수행할 역할과 실천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네이처 포지티브는 탄소중립, 넷-제로(Net-zero)에 이어 환경 분야의 주요 주제로 다뤄지기 시작한 개념이다. 자연의 손실을 멈추고 생물다양성이 증대되는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지구와 사회의 회복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의미한다.


포럼 본회의에 해당되는 리더스 대화(Leaders dialogue)는 3일에 걸쳐 총 6회 진행되며, 자연과 생물다양성뿐만 아니라, 경제, 금융, 농업,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대응 방향을 모색한다.


리더스 대화와 더불어 총 13개의 세부 주제 분야 토론회 및 부대행사, 홍보관 등이 병행 운영되며, 세계의 청년 리더들이 네이처 포지티브 신규사업(프로젝트)을 제안하는 피치 이벤트(Pitch-event)도 진행한다.


행사 주제에 관한 설명, 프로그램, 주요 연사 관련 정보는 세계자연보전연맹의 공식 누리집(영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https://www.iucn.org/our-work/iucn-convening/iucn-leaders-forum)


13일 오전에 열린 개회식은 한화진 환경부 장관의 개회사,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라잔 알 무바라크(Razan Al Mubarak) 세계자연보전연맹 총재의 환영사, 올해 12월 예정된 제15차 유엔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의 의장국인 중국의 좡 샤오친(Zhuang Shaqin) 자연자원부 부부장의 영상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오영훈 지사는 개회식 환영말씀을 통해 “지구촌 위기는 개별 국가나 기업, 단체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함께 맞잡은 손을 차근차근 확장하면서 생명의 존엄성이라는 인류의 근본적 가치를 공유하며 지구촌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시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자연 지방정부 파트너십(Nature Province Partnership)’구축을 제안했다. 오 지사는 “자연 지방정부 파트너십은 지방정부로 분류되는 IUCN 회원들만의 돈독하고 강력한 네트워크가 될 것”이라며 “환경 보호와 보존의 지식을 교류하고 실천 노하우를 공유하며 하나된 목소리를 만들어 지구촌 생태 가치를 더욱 빛나게 만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50 글로벌 탄소중립도시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3관왕, 플라스틱 제로 아일랜드 선언, 제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등 제주가 앞장서는 정책을 소개하며 “제주 선도모델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지구촌 곳곳으로 전파될 수 있도록 세계 각국 지방정부와 연대하며 빛나는 미래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영훈 지사는 라잔 알 무바라크 세계자연보전연맹 총재와 브루노 오버레이 세계자연보전연맹 사무총장을 시작으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얀 베어링 일 드 프랑스 기후·생물다양성 부지사, 쥬에비에브 롤랑 주한 캐나다 퀘벡주정부 대표, 윤종수 세계자연보전연맹 한국위원회 회장, 팀 브라이어클리프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 회장, 홍현종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 사무총장 등 포럼 참석자 제주를 방문한 주요 연사들과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제주도와 세계자연보전연맹이 공동 주관하는 세션 2 ‘자연을 위한 지방과 지역: 새로운 자연 지방정부 파트너십을 향하여’에도 참석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2 제주 IUCN 리더스포럼 ‘네이처 포지티브’ 주제로 13~15일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