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바이오인포메틱스 세미나 사진.jpg

 

제주산학융합원(원장 이남호)이 역내 바이오산업의 IT 융합 연구를 목표로 론칭한 바이오인포메틱스 연구기획 프로젝트랩이 첫 지난 29일 융합원 3층 회의실에서 킥오프 회의 겸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BT와 IT의 기술 융합을 근간으로 대학-기업 간 바이오인포메틱스 분야 협동 연구를 시도하는 이번 프로젝트랩에는 제주산학융합지구에 입주해 있는 제주대학교 화학코스메틱학과, 식품영양학과, 컴퓨터공학과 소속 교수 및 학생들과 대봉엘에스, 유씨엘, 브이에스신비, 삼원네이처, 비케이바이오 등의 기업들이 참여했다. 


특히 이날 모임에는 ㈜엠디헬스케어 신태섭 연구소장이 '혁신신약 발굴 플랫폼(MD ICON)과 이를 이용한 미생물 유래 세포외소포체 치료제 개발'을 주제로 초청 특강을 제공했다. 신 소장은 강의에서 미생물 EV 동정기술 및 후보균주 발굴기술과 MD ICON의 기술차별성을 소개하고 관련 서비스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바이오인포메틱스와 관련해 최근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기술 발달과 함께 미생물의 방대한 유전체정보를 손쉽게 연구할 수 있게 되고, 인간의 DNA 염기서열을 넘어 제2의 게놈인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와 산업적 응용이 이뤄지고 있다.


바이오인포메틱스 프로젝트랩을 총괄하고 있는 제주산학융합원 김경민 컨페서는 "향후 제주산학융합원의 임상센터를 중심으로 인체 유전자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제하고 "산업적 응용 면에서 실용적이고 차별화된 데이터를 수집해 활용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주산학융합원, 바이오인포메틱스 프로젝트랩 세미나 개최 ... 산학융합지구 기업 등 참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