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뉴스
Home >  뉴스  >  문화.리빙

실시간뉴스
  • “유휴 캠핑카, 이젠 앱으로 쉽게 공유하세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병선, 이하 제주센터) 보육기업인 ㈜밴플(대표 조수빈)이 개발 예정인 ‘유휴 캠핑카 대여사업 중개 플랫폼’이 정부의 규제특례 과제로 지정됐다.제주센터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7일 ‘제34회 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열고 ㈜밴플의 ‘유휴 캠핑카 대여사업 중개 플랫폼’을 실증특례로 지정하는 등 6건의 규제특례를 지정했다고 밝혔다.‘유휴 캠핑카 대여사업 중개 플랫폼’은 유휴 캠핑용 차량을 타인에게 임대해 주는 사람과 캠핑카를 단기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을 연결해 주는 어플리케이션 기반 플랫폼을 통해 중개하는 서비스다.기존에는 자동차대여사업을 위한 최소 차량 등록대수(50대) 및 사무실 확보 규정으로 인해 소규모(1~2대) 자동차대여사업은 등록이 불가했다.그렇지만 ㈜밴플의 플랫폼이 실증특례로 지정됨에 따라 개인 간 캠핑 차량 대여 등 공유가 가능해질 전망이다.특히 캠핑카 렌트 업체를 통할 때보다 손쉽게 저렴한 비용으로 캠핑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캠핑카 계의 에어비앤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현재 개인이 소유한 캠핑카는 전국에 약 4만여 대로 추산되지만, 정차율이 98%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밴플 조수빈 대표는 “밴플의 혁신적 서비스 모델이 이번 ICT 규제 샌드박스 과제 로 지정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등 많은 성과가 기대된다”면서 “다양한 레저, 취미, 여행 등의 경험을 나누는 ‘어디(EODI)’ 서비스를 5월쯤 베타 론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한편 제주센터는 ㈜밴플을 지난해 발굴해 보육기업으로 등록했다. ㈜밴플의 ‘유휴 캠핑카 대여사업 중개 플랫폼’이 활성화되면 캠핑 차량 공유를 통한 수익 창출과 캠핑 산업 활성화, 차량 장기 방치로 인한 주차난 해소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 뉴스
    • 문화.리빙
    2024-04-05
  • ‘제주 돌챙이 삶 조명’ 제주돌문화공원《돌, 바람 그리고 돌챙이》기획전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관리소는 올해 첫 기획전인《돌, 바람 그리고 돌챙이》를 4월 6일부터 6월 30일까지 오백장군갤러리 1~5전시실 및 야외에서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제주돌문화공원과 제주 돌담의 전통을 보존하는 제주돌빛나예술학교가 협업해 제주 돌문화와 돌챙이의 삶을 선보이는 기획전시다. ‘돌챙이’란 돌을 깨고, 다듬고, 쌓는 일을 하는 장인을 칭하는 제주어다. 전시는 제주 돌챙이 11인의 작업 도구와 일지 그리고 그들이 쌓아올린 돌을 주제로 한 다양한 예술작품을 전시한다. 더불어 돌챙이 인터뷰와 작업 영상도 전시될 예정이다. 행사는 4월 6일 오후 2시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돌챙이 토크쇼 ‘너와 내가 쌓은 작은돌, 제주 돌챙이’, 세미나 ‘돌챙이가 제주를 쌓다’가 연이어 오백장군갤러리 전시실에서 진행된다. 조환진 돌빛나예술학교장은 “제주 돌챙이가 곳곳에 남긴 돌담과 돌집은 현무암을 활용한 훌륭한 문화유산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전시에서 그들의 삶을 조명하고 제주의 돌문화에 담긴, 몸으로 다진 돌의 향기를 느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동희 제주돌문화공원관리소장은 “제주 돌챙이의 거친 손끝으로 이뤄낸 제주 돌문화의 가치를 살펴보는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돌문화공원관리사무소(☏064-710-7740)로 문의 가능하며, 제주돌문화공원 누리집과 누리소통망(SNS)을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다. ※ 제주돌문화공원 홈페이지 http://www.jeju.go.kr/jejustonepark/index.htm 제주돌문화공원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ejustonepark/ 제주돌문화공원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ejustonepark 제주돌문화공원 네이버블로그 https://post.naver.com/my.naver?memberNo=53254282
    • 뉴스
    • 문화.리빙
    2024-03-27
  • ‘봄을 여는 팡파르’ 2024 제주국제관악제 봄 시즌 개막
    [제주바이오뉴스 홍수진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회(위원장 이상철)는 오는 16일부터 19일까지 제주아트센터, 서귀포예술의전당, 함덕고 백파뮤직홀 등에서 ‘봄을 여는 팡파르’를 주제로 2024년 제주국제관악제 봄 시즌을 선보인다. 제주국제관악제는 2023년부터 연중 상설화를 추진하고, 그동안 8월에 집중된 ‘제주국제관악제’, ‘제주국제관악콩쿠르’를 봄·여름 시즌으로 나눠 분산 개최함으로써 시즌별 특징을 강조해 나가고 있다. 3월에는 전문앙상블 축제 및 관악작곡 콩쿠르가 진행되며, 8월에는 관악단 축제 및 국제관악콩쿠르(4개 부문)가 열린다. 이번 봄 시즌에는 ▲재즈콘서트 ▲라이징스타콘서트·앙상블 ▲제주관악작곡콩쿠르 결선이 펼쳐진다. 개막공연인 재즈콘서트는 16일 오후 7시 30분 제주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재즈콘서트는 제주국제관악제 봄 시즌에서 본격적으로 첫 선을 보이는 주요 공연으로, 트럼펫 연주자인 옌스 린더만(Jens Lindemann, 캐나다) 예술감독을 중심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는 정상급 연주자를 만나볼 수 있다. 17일 오후 7시 30분 제주아트센터와 예술의 전당에서 앙상블 콘서트가 각각 개최되며, 18일에는 오후 2시부터 찾아가는 연주회, 마스터클래스, 우리동네관악제, 라이징스타 콘서트, 앙상블 공연이 함덕고등학교 백파홀 등에서 도민들을 맞이한다. 19일 오후 4시에는 제3회 제주국제관악작곡콩쿠르 결선이 제주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콩쿠르는 제주의 정서가 깃든 관악합주곡을 만들자는 취지로 시작해 올해 총 27명(국내 25, 국외 2)이 출품했으며, 악보 심사를 마친 6명의 작품이 도립서귀포관악단의 연주로 결선무대에서 첫 선을 보인다. 이번 콩쿠르에서 특별상을 수상하는 작품은 헝가리 리스트음악원 윈드오케스트라에 의해 유럽에 소개될 예정이다. 김양보 제주도 문화체육교육국장은 “제주국제관악제가 제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 축제로 확고하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국제관악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예진흥기금 사업인 ‘2024년 공연예술창작주체 지원사업(음악 분야)’에 최종 선정돼 3년간 국비(10억 원)를 지원받고 있다.
    • 뉴스
    • 문화.리빙
    2024-03-14
  • 서울 한복판서 APEC 제주 유치 기원‘제주의 하루’
    서울 한복판에서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를 기원하고, 제주의 가치와 면모를 알리는 한마당이 펼쳐졌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8일 낮 12시 서울 아이파크몰 용산점 4층 더가든에서 2025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에 초점을 맞춰 다채로운 제주의 강점을 알리는 ‘제주의 하루’ 행사를 선보였다. 수도권에서 2025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지지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도정 주요 정책을 알리고 지역 생산품 판매와 연계한 소비촉진 행사를 함께 마련해 제주가 지닌 다양한 이미지를 전하는 등 1석 3조의 홍보 효과를 거두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2025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홍보와 함께 고향사랑기부제, 워케이션 등 도정 정책과 그린수소·인공위성·도심항공교통(UAM) 등 제주의 미래를 책임질 신성장 산업을 소개하는 부스도 마련돼 방문객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제주여행플랫폼 탐나오 이용객 대상 할인 이벤트와 이제주몰에 입점한 제주지역 생산품의 판촉도 병행해 행사장을 찾은 많은 방문객들에게 제주의 매력을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풍성한 ‘제주의 하루’가 진행됐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주는 2025 APEC 유치를 위해 지난 20년동안 준비하면서 더 많은 발전과 변화를 이뤘다”며 응원과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는 관광형 도심항공교통(UAM), 민간우주산업, 그린수소 산업 등 대한민국의 미래 발전을 선도하며 APEC 정상회의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에 부합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해나가고 있다”며 “제주에서 유치하는 것이 합당한 만큼 여러분께서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오영훈 지사는 방문객들에게 APEC 관련 퀴즈를 직접 내고 당첨자에게 APEC 제주 유치의 마음을 담은 선물꾸러미를 전달했다. 또한 이날 행사가 열린 아이파크몰 용산점의 임직원과 제주홍보대사인 문희경 배우는 제주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하며 제주사랑을 실천했다. 한편 제주도는 수도권을 비롯한 도외 거주자, 입도 관광객을 대상으로 2025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노력을 알리기 위해 올해 1월부터 서울 광화문과 동대문지역의 옥외 전광판, 버스정류장과 지하철 등에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제주공항 2층 대합실 기둥면을 활용한 DID 광고, 김포공항 무빙트랩 DID와 함께 군산공항, 목포·여수·완도항 여객터미널 등 제주로 여행을 오는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홍보 분위기 조성하는 한편, 향후 수도권 도심 전광판 광고를 확충하고 MZ세대 등을 타깃으로 지하철 주요 노선에 대한 광고도 확대할 방침이다.
    • 뉴스
    • 문화.리빙
    2024-02-28
  • 한라산국립공원, 한라산지킴이 회원들과 대청결운동 전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김학수)는 26~27일 이틀간 한라산지킴이(이사장 이범종) 회원 및 유산본부 직원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APEC유치 성공을 기원하며 봄맞이 대청결운동을 펼쳤다. 이번 대청결운동은 아흔아홉골 계곡 주변을 비롯해 1100고지 휴게소 및 주요 탐방로 일대와 1100도로변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쾌적한 한라산 탐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해빙기에 눈이 녹으며 노출된 쓰레기를 수거했다. 김희찬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민·관이 하나된 이번 대청결운동이 ‘내가 먼저 쓰레기를 줍는다’는 환경보전 책임의식을 고취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세계자연유산인 한라산의 청정 이미지를 각인시키도록 지속적으로 환경정비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문화.리빙
    2024-02-27
  • 아동청소년 비전형성서비스 기관 '아꼬움' 28일 프로그램 설명회 개최
    [제주바이오뉴스 홍수진 기자] 제주 애월읍에 소재한 아동청소년 비전형성서비스 제공기관 <아꼬움>이 오는 28일(수) 오후 2시 개관 기념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설명회와 아동 대상 맛보기 쿠킹클래스를 진행한다. 아꼬움 1층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아이들의 아꼬운 꿈을 키워갈 공간 <아꼬움>의 3월 개관을 앞두고 사전 설명회 형식으로 개최되며, 쿠킹클래스는 선착순 12명 한정으로 특별히 무료로 제공된다. 신청은 아꼬움 전용 모바일(010.5941.8503)로 "아동이름/학교/학년/쿠킹클래스참여 혹은 미참여"를 표시하여 문자발송을 하면 된다. 아꼬움은 제주시 애월읍 중산간서로 6008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 뉴스
    • 문화.리빙
    2024-02-21
  • 한라도서관, 한라 리딩 클럽(Reading Club)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한라도서관(관장 김성남)은 원서 읽기를 통한 다국적 문화의 간접 경험과 작품 감상 및 토론으로 폭넓은 독서와 이해력 향상에 목적을 둔 ‘한라 리딩 클럽(Reading Club)’ 프로그램을 5기에 걸쳐 운영한다고 밝혔다. 3월 3일부터 시작하는 한라 리딩 클럽은 18세 이상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한다. 기수별 선정 도서는 △1기 ‘The little prince’(3.3~4.21) △2기 ‘Tuesday with Morie’(5~6월) △3기 ‘The one and only Ivan’(6~7월) △4기 ‘My sweet orange tree’(7~8월) △5기 ‘The happy prince’(9월 예정)다. 1기 리딩 클럽 신청은 19일부터 제주도 공공도서관 누리집(http://www.jeju.go.kr/lib) 행사/프로그램의 프로그램 신청에서 14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기타 문의는 한라도서관 문헌정보과(☎064-710-8644)로 하면 된다. 김성남 한라도서관장은 “제주아메리칸코너의 한라 리딩 클럽은 도민과 함께하는 영어원서 읽기 독서 모임으로 독서 생활화를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인 만큼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한라도서관의 프로그램을 즐겁게 경험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뉴스
    • 문화.리빙
    2024-02-20
  • 제주개발공사,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 현장에 제주삼다수 전달
    제주삼다수를 생산·판매하는 제주개발공사(사장 백경훈)가 최근 대형 화재를 입은 충남 서천 특화시장 상인과 주민을 위해 제주삼다수를 전달했다고 2일 밝혔다. 제주개발공사는 지난 1일 대한적십자 충남지사를 통해 대형 화재가 발생한 충남 서천 특화시장에 제주삼다수 4500여 병을 긴급 지원했다. 충남 서천 특화시장은 지난 22일 발생한 화재로 점포 대부분이 소실되면서 삶의 터전을 잃은 주민을 위한 구호 물품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었다.이에 제주개발공사는 주민의 건강권과 직결되는 생활필수품인 생수를 신속하게 전달했으며, 이번에 지원된 제주삼다수는 시장 상인과 인근 주민의 식수로 사용된다.백경훈 제주개발공사 사장은 “제주개발공사는 재난 재해 현장에 꼭 필요한 생명수인 제주삼다수를 발빠르게 전달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며 “재난 현장의 복구가 빠르게 이뤄져 주민분들이 하루빨리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제주개발공사는 국내외 재난 재해 지역에 제주삼다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23년에는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역, 남부 가뭄 지역 등에 구호 물품을 신속히 전달함으로써 대한민국 대표 생수 브랜드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 뉴스
    • 문화.리빙
    2024-02-02
비밀번호 :